환경기자단

[중등부]방태석 - 환경부, 부산 소재 산단 주변 환경 및 주민건강실태 조사 실시

564 2016.12.02 09:03

짧은주소

본문

환경부, 부산 소재 산단 주변 환경 및 주민건강실태 조사 실시

환경부홈페이지-편집장

    12bdb3ce1538d37dfc8a6aabab5eba2e_1480636

국립환경과학원은 오는 12월까지 부산광역시 신평ㆍ장림, 명지ㆍ녹산, 사상 등 3개 산업단지 주변지역을 대상으로 환경 관련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는데요

조사 지역은 국립환경과학원이 2009년 전국 630여개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한 예비조사에서 환경보건평가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우선순위 56개 산업단지에 속한 곳입니다.

환경과학원은 질병증상이나 경험 등의 설문조사, 몸속 오염물질 농도조사 등 주민 건강상태와 함께 산업단지 지역 환경오염도와 위해도 평가를 하며, 해당 산업단지 주변과 부산시 북구에서 1년 이상 거주한 20세이상 주민 3000여명을 대상으로 환경오염 인식, 과거 질병경험, 현재 건강상태, 환경오염물질에 노출되는 요인 등을 조사합니다.

산업단지 주변 지역의 건강보험공단 의료 이용자료, 국가암등록자료, 사망원인통계 등 국가통계자료를 분석해 부산시와 전국 자료를 비교, 산업단지 주민 건강의 특이성을 파악할 예정입니다. 유승도 국립환경과학원 환경보건연구과장은 "그간 주민들이 걱정해온 지역사회의 환경오염과 건강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회인만큼 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조사를 통해 과학적인 기초자료를 확보함으로써 향후 지역사회에서 효율적인 환경보건 대책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주변(창원뿐아니라)을 둘러보면 산업단지가 밀집한 곳과 그리 멀지않은곳에 주택가가 있는경우가 많이있다. 산업단지 주변을 녹지대로 가꾸고 주택, 아파트는 거리를 두어지으면 좋을듯하다.

정부의 이런 노력들이 더욱 많아져 국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정책인거 같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