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기자단

[중등부]방태석 - 수도권 3개 지자체, 노후경유차 운행제한 의견 접근

808 2016.12.02 09:01

짧은주소

본문

환경부홈페이지 교통환경과 이영성

수도권 3개 지자체, 노후경유차 운행제한 의견 접근

환경부는 2016628() 환경부차관(이정섭) 주재로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3개 시·(1·2)와 수도권의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제도 시행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현재 서울시 남산공원,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서부간선도로에서만 실시하고 있는 노후경유차 운행제한 제도를 단계적으로 확대 시행하는데 대체적인 의견 접근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수도권에 2005년 이전에 등록된 2.5톤 이상 노후경유차를 대상으로 운행제한제도를 확대 시행하되, 생계형 개인차량은 가급적 운행제한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아울러,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에 앞서 노후경유차 소유자의 저공해조치를 지원하기 위한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운행제한에 따른 차량 조회 등을 쉽게 하기 위한 통합관리시스템도 조기에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환경부와 3개 시·도는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은 유럽이나 일본에서 2008년부터 도입된 제도로서 우리나라도 노후경유차에서 나오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7월까지 최종 운행제한 시행방안을 마련하여 확정·발표하기로 했다.

 

-경유차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가 유해미세먼지 발생에 일조하고 있는만큼 이번 정책에 국민들 관심이 높은듯 합니다. 아침 뉴스에서 노후 경유차를 새차로 바꾸면 세금을 100만원가량 지원한다고 들었습니다. 이런 지원뿐 아니라 전기차(친환경)자동차가 가격이 비싸서 판매가 부진한만큼

친환경자동차 가격지원이라든가, 고속도로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더 많이 설치하는 것도 좋은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